[이건 꼭 나온다] 한국어 교원 양성_한국어 교육 능력 검정시험/ 국어 문법/ 기출 문제 핵심 요약(36) korean teacher:언어 교수법, 면접
한국어 교사 양성을 위해 치러지는
한국어 교육능력 시험의 기출문제를 모아봤어요~
자격증 시험의 핵심은 패턴이고,
그중에 매년 출제되는 키워드가 있으니
핵심 키워드만 잡아도 반은 먹고 들어간다는 사실~
기출문제와 핵심 키워드 위주로 정리한 요약본을 공유합니다!
부족하지만 시험공부하시는데 도움되시길 바래요^^
이번에는 출제빈도 1위일지도 모르는..
(주관적인 생각일 뿐입니다.....)
2교시의 핵심중에 하나 '교수법'에 대한
기출문제들을 뽑아봤어요~
한 번 보실까요?
한국어교원양성 시험에서 단연코
빠질 수 없는 부분이 교수법 인데요...
교수법은 당연히 가르치는 법이고,,,
문법 번역식 교수법, 청각 구두식 교수법, 직접 교수법, 자연적 교수법,
전신 반응 교수법, 침묵식 교수법 등....
교수법 전체 흐름과 큰 덩어리, 세부의 작은 개념까지도
꼼꼼하게 정리하셔야 합니다.
교수법은 면접에서도 단골 메뉴라고
하니까 공들이셔야겠죠?
요약&정리한 내용 찬찬히 보셔요!
수업은 모국어를 매개어로 하여 진행된다.
문법은 연역적으로 가르치며 정확성이 강조, 규칙의 설명과 연습이 제공된다.
어휘는 읽기 텍스트에서 선정되며 고립된 목록의 형태로 가르친다
교양을 기르기 위해 비교적 이른 시기부터 고전이 읽기 자료로 선정된다.
모국어에서 외국어로, 또는 외국어에서 모국어로 번역하는 연습을 한다
읽기와 쓰기에 중점을 두고, 말하기나 듣기에는 체계적인 교수가 이루어지지 않는다
장점
교사의 역할이 많고, 비용이 적게 든다.
시험, 수업 관리 및 감독이 편리하다
성인 학습자의 독해능력 향상에 좋다
교사의 권위가 높다
단점
의사소통능력 획득이 실패할 가능성이 높다
듣기 말하기에 소흘
지나치게 많은 문법 규칙과 단어를 습득해야 하고,
학생의 흥미도가 떨어진다.
문법-번역식 교수법에 의문 제기
당시 유업은 제국주의, 해양 시대
유럽 사람들 사이에 의사소통 기회가 증가함
소비에르의 자연 교수법
특징
수업은 목표어로 진행. 수업시간에 모국어는 사용하지 않는다
문법을 귀납적인 방법으로 예문을 제시하며 가르친다
( =교사가 제시한 예문을 통해 학습자 해당 문법의 용법을 추론하게 한다)
말하기와 듣기를 읽기와 쓰기보다 먼저 가르친다
수업시간에 말하기가 강조되어 수업의 80% 정도가 말하기로 이루어진다
원어민이 사용하는 구어에 중점
실제적인 일상 장면과 상황이 제시되며 일상적인 어휘와 문장을 가르친다
의사소통기술은 교사와 학습자 간의 질문-대답을 통하여 단계적으로 익힌다
구체적인 의미는 시각자료를 사용하고, 추상적인 의미는 다른 개념과 관계를 통해 제시한다
교사는 직접적이고 자연스럽게 외국어를 교실에서 사용하도록 학습자를 격려
몸짓, 도구, 그림 연극 등 활용. 학생의 참여, 교사는 활기찬 분위기 유도,
시범이나 행동을 통해 가르칠 수 있다면 모국어를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단점
추상적인 주제는 다루지 못함
교사가 유창한 외국어 사용을 해야 함
문학이나 문학 관련 읽기 등한시
학습자의 모국어로 간단하게 해석해주고 넘어가면 될 내용을 외국어로 설명하려면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 한다.
<청각구두식 구두법> 군대식, 청화식 교수법
궁극적으로 이중언어 사용자 수준의 제2언어 지식을 갖게 하는 게 목표
행동주의 심리학: 파블로프 실험, 구조주의 (소쉬르)와 관련
언어는 습관이다 -> 반복을 통한 자동화 과정으로 습득된다
특징
문형 연습을 강조한다. 언어는 분석보다는 유추 행위에 의해 학습
목표 언어의 사용기술을 가르치는 방식 부분에서 전체로의 방향을 강조
각 기능은 별도의 영역으로 분리하여 다루고 문형 연습을 강조함
구문 패턴: 반복학습
정확한 형태와 구조, 발음 위주의 교육
가급적 학습자 모국어 사용 자제
대화문-문형 연습-문법-적용 활동
장점
짧은 시간 내 반복연습으로 말하기 듣기 능력 향상,
정확한 청각 발음 훈련에 집중함
일상회화 능력을 빨리 배울 수 있다
발음은 초기 단계부터 강조된다.
언어는 습관 형성이라는 가정에서 모방과 암기가 중시
단점
기계적 학습에 치중함. 수업이 매우 획일적으로 지루하게 진행함
학습자가 주어진 명령에 대하여 몸으로 직접 반응을 함으로써
외국어를 익히게 하는 방법
이 방법의 목적은 초급에서 구두 숙달도를 기르는 것이며,
명령문에 따라 몸을 움직이는 훈련이 수업의 주요 활동
일반적으로 교재는 없으나 실물 자료나 몸짓, 단어 카드를 활용한다
교사가 수업시간의 90%90% 이상을 침묵하고
학습자 스스로 가설 검증을 통한 발견 학습으로 배우는 방법
학습자 중심으로 수업
교육자료로는 색깔 막대기와 피델이라고 불리는 발음 도표
수업의 구성은 우성 기본 발음을 익힌 후 각기 다른 단어를 의미하는
여러 모양의 색깔 막대기를 통해 단어를 익힌다.
그다음 막대기들의 연결로 구나 문장, 대화를 익히고
교사는 색깔 막대기 세트를 학습자 그룹에게 나누어 준다.
학습자들은 막대기를 배열하여 문장을 만들어 보고,
그 후 교사가 색깔 막대기를 조합하여 문장을 만들어 보여주며
학습한 내용을 정리한다.
사람은 기계가 아니다
사람은 선천적인 무의식적 과정으로 외국어 습득 능력이 있다
생득적으로 창조적인 능력을 활용함
인간의 인지능력을 강조
언어교육에 적용시킬 만한 뚜렷한 개념을 정립하지 못함
구체적인 교수법 제시를 못함
언어 습득 이론에 가깝다는 평가
면접 기출 유형
1. 과제 중심 교수법의 예와 개념을 설명해 보시오(8회 면접 기출 유형)
2. 교수법의 종류는 무엇이고 대표적인 교수법에 대해 설명해 보시오
(8,9회 면접 기출 유형)
3. 의사소통 교수법의 단점을 말해 보시오(8회 면접 기출 유형)
4. 청각 구두식 교수법의 장단점에 대해 설명해 보시오(10회 면접 기출 유형)
5. 큰 틀로 시작하여 구체적으로 가는 수업방식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9회 면접 기출 유형)
한국인으로 말은 유창하게 할 수 있지만
한국어 문법은 정말 어렵네여!
한국어 교원 시험 준비 잘하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