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 꼭나온다] 한국어 교원_한국어 교육 능력 검정시험/ 국어 문법/ 기출 문제 핵심 요약(4) 높임법, 높임말 구분하기&예문 (주체, 객체, 상대)
자격증 시험의 핵심은 패턴이고,
그중에 매년 출제되는 키워드가 있으니
핵심 키워드만 잡아도 반은 먹고 들어간다는 사실~
기출문제와 핵심 키워드 위주로 정리한 요약본을 공유합니다!
부족하지만 시험공부하시는데 도움되시길 바래요^^
<한국어 교육 능력 검정 시험 기출문제> 큐넷 캡처
② 은 문장의 주어를 높이는 말이 들어가 있지 않으므로 주체 높임법은 x
'뵙다'가 사용되었으므로 객체 높임법 사용
상대 높임법으로 '-습니다' 사용
정답은 2번
<한국어 교육 능력 검정 시험 기출문제> 큐넷 캡처
① 주시다: 주체 높임, -어요 : 상대 높임
② 청하시다: 주체 높임, 뵙다: 객체 높임, -습니다: 상대 높임
③ 모시다: 객체 높임, -습니다: 상대 높임
④ 드리다: 객체 높임, -습니다 : 상대 높임
정답은 2번
<한국어 교육 능력 검정 시험 기출문제> 큐넷 캡처
정답은 4번
자, 그럼 시험에 국어시험이라면 말할 거 없이 꼭 나오는
높임법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주체 높임법 은 주어가 나타내는 대상인 주체를 높이는 것
문장에서 서술어를 찾아 이에 해당하는 주어 ‘누가’에 해당하는 사람을 찾아
그 사람을 높이고 있는지 살피면 된다.
상대 높임법 은 대화의 상대인 청자를 높이거나 낮추는 것
문장에서는 종결어미로 실현되므로 종결어미를 살피면 된다
객체 높임법 은 문장의 목적어나 부사어가 나타내는 대상인 객체를 높이는 것
특수한 어휘(모시다, 데리다. 여쭙다)를 통해 실현되는 경우가 많다.
우선 서술어를 찾고 이에 해당하는 목적어(을/를), 부사어(에서, 에,으로)를 찾아보면 된다
이렇게 봐도 잘 모르겠죠?....ㅠㅠ
예문을 보면서 적용해보면 어떨까요?
‘아버지가 네 데리고 식당으로 오라셨어’
서술어 ‘오라셨어’ 주체는 아버지이므로 주체 높임이다
‘아버지께 전화드리고 얼른 나가자’
’ 아버지께’가 문장의 부사어이므로 ‘께’는 객체 높임법이 된다.
‘할머니 모시고 저녁 먹으러 가자고 그러시더라’
‘할머니’는 문장의 목적어로 ‘할머니를 모시고’(문장에 ‘을/를‘ 넣어보면 알 수 있다) 문장의 객체 높임
정리를 하자면...
끝까지 홧팅 하시길... 높임법 어렵습니다요!!
다시 반복해서 보시면 길이 보이실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