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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 꼭나온다] 한국어 교원_한국어 교육 능력 검정시험/ 국어 문법/ 기출 문제 핵심 요약(4) 높임법, 높임말 구분하기&예문 (주체, 객체, 상대)

한국교원양성 시험

by 쫑메이 2020. 11. 1. 00: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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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격증 시험의 핵심은 패턴이고,

그중에 매년 출제되는 키워드가 있으니

핵심 키워드만 잡아도 반은 먹고 들어간다는 사실~

기출문제와 핵심 키워드 위주로 정리한 요약본을 공유합니다!

부족하지만 시험공부하시는데 도움되시길 바래요^^

 

 

 

 

 

 

 

 

 

<한국어 교육 능력 검정 시험 기출문제> 큐넷 캡처

 

 

 


② 은 문장의 주어를 높이는 말이 들어가 있지 않으므로 주체 높임법은 x
   '뵙다'가 사용되었으므로 객체 높임법 사용
   상대 높임법으로 '-습니다' 사용


                                                                                                                                    정답은 2번




 

 

 

<한국어 교육 능력 검정 시험 기출문제> 큐넷 캡처

 

 

 

 

① 주시다: 주체 높임,  -어요 : 상대 높임
② 청하시다: 주체 높임, 뵙다: 객체 높임, -습니다: 상대 높임
③ 모시다: 객체 높임, -습니다: 상대 높임
④ 드리다: 객체 높임, -습니다 : 상대 높임
                                                                                                            정답은 2번




 

 

<한국어 교육 능력 검정 시험 기출문제> 큐넷 캡처

                                                                                           

 

 

 

정답은 4번







 

 

 

 

 

 

 

자, 그럼 시험에 국어시험이라면 말할 거 없이 꼭 나오는
  높임법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주체 높임법@

주체 높임법 은 주어가 나타내는 대상인 주체를 높이는 것
문장에서 서술어를 찾아 이에 해당하는 주어 ‘누가’에 해당하는 사람을 찾아
그 사람을 높이고 있는지 살피면 된다.



 

 

@상대 높임법@


상대 높임법 은 대화의 상대인 청자를 높이거나 낮추는 것
문장에서는 종결어미로 실현되므로 종결어미를 살피면 된다



 

 

 

@객체 높임법@

객체 높임법 은 문장의 목적어나 부사어가 나타내는 대상인 객체를 높이는 것
특수한 어휘(모시다, 데리다. 여쭙다)를 통해 실현되는 경우가 많다.
우선 서술어를 찾고 이에 해당하는 목적어(을/를), 부사어(에서, 에,으로)를 찾아보면 된다

 

 

 



이렇게 봐도 잘 모르겠죠?....ㅠㅠ

 

 

 

예문을 보면서 적용해보면 어떨까요?


‘아버지가 네 데리고 식당으로 오라셨어’
 서술어 ‘오라셨어’ 주체는 아버지이므로 주체 높임이다

 



‘아버지 전화드리고 얼른 나가자’
 ’ 아버지께’가 문장의 부사어이므로 ‘께’는 객체 높임법이 된다.



‘할머니 모시고 저녁 먹으러 가자고 그러시더라’
 ‘할머니’는 문장의 목적어로 ‘할머니를 모시고’(문장에 ‘을/를‘ 넣어보면 알 수 있다) 문장의 객체 높임

 

 

 

 

 

 

 

 

 

 

 

 

 






정리를 하자면...

 

 

 





 

 

 

 

 

 

 

 

 

끝까지 홧팅 하시길... 높임법 어렵습니다요!!
다시 반복해서 보시면 길이 보이실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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