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이건 꼭 나온다] 한국어 교원 양성_한국어 교육 능력 검정시험/ 국어 문법/ 기출 문제 핵심 요약(19) korean teacher: 다의어, 유의어, 동음어

한국교원양성 시험

by 쫑메이 2020. 11. 16. 00:28

본문

 

 

 

 

 

 

 

 

 

자격증 시험의 핵심은 패턴이고,

그중에 매년 출제되는 키워드가 있으니

핵심 키워드만 잡아도 반은 먹고 들어간다는 사실~

기출문제와 핵심 키워드 위주로 정리한 요약본을 공유합니다!

부족하지만 시험공부하시는데 도움되시길 바라요^^

 

 

 

 

 

한국어 교원 양성을 위해 매년 1회 실시되는
한국어 교육 능력 검정 시험에서 꼭 나오는 유형이 어휘 파트인데

 


그중에서도 다의어, 유의어, 동의어에 관한 부분은
유형만 달리할 뿐
매년 출제되는 필수 부분이다

먼저 기출 유형부터 보자!

 

 

 

 

 

 

 

 

 

 

 

<한국어 교육 능력 검정 시험 기출문제> 큐넷 캡처

 

 

 

 

 

 

                                                                                                                 정답은 1번



 

 

 

 

 

 

<한국어 교육 능력 검정 시험 기출문제> 큐넷 캡처

                                                                                                                

 

 

 

 

 

 

 

정답은 3번
                 ㄱ. 이철자 동음어가 있다.
                 ㄴ. 원래 '뎔'이었던 것이 구개음화로 '절(寺)'이 되어 '절(禮)'과 동음어가 되었다'          
                       시키다-식히다, 만나다-맛나다 등은 소리의 변동으로 동음어가 된 경우다
                 ㄷ. 외래어가 많이 유입되면 동음어도 많아진다.
                       키- 키(열쇠), 볼(얼굴)- 볼(공)
                  ㄹ. 고개(목의 뒷등)와 고개(산)는 본래 다의어였으나 의미 간의 관련성 상실로
                        지금은 동음어가 되었다.



 

 

 

 

 

<한국어 교육 능력 검정 시험 기출문제> 큐넷 캡처

 

 

 

 

 

 


                                                                                                                 정답은 1번



 

 

 

 

 

<한국어 교육 능력 검정 시험 기출문제> 큐넷 캡처

 

 

 

 

 

 

                                                                                                                 정답은 2번




 

 

 

 

 

<한국어 교육 능력 검정 시험 기출문제> 큐넷 캡처

 

 

 

 

 

 

                                                                                                                 정답은 2번






 

 

 

문제가 너무 많아서......ㅠㅠ

 

 

 

단어의 유의 관계, 동의 관계, 동음이의 관계
반의 관계, 하의 관계에 대해 정리했어요!!

 

 

 

 

 

 

 

 

 



 

 

 

다의어와 동음어는 어떻게  구별해야 할까?
다의어는 한 단어이고, 의미들 사이에 상호 관계가 있음
동음어는 형태가 같은 둘 이상의 단어, 의미 관련성이 전혀 없다


 

 

 

 

 

 





 

 

 

 

 

 

 <다의어의 생성  원인>


① 적용의 전이: 단어는 그것이 사용되는 문맥에 따라서 많은 상이한 양상을 갖게 된다.
그 가운데 일부는 일시적인 것에 지나지 않지만
다른 어떤 것은 의미의 영속적 잔영으로 발전할 수 있으면,
그것들 사이의 간격이 벌어져
마침내 같은 단어의 다른 의미로 간주된다.
예) ‘거칠다’는 본래 ‘곱게 다듬어져 있지 않은 상태’를 의미하는데
여러 상황에 옮겨져 사용되면서
‘피부가 거칠다, 말투가 거칠다. 숨소리가 거칠다, 운전이 거칠다’등
한 단어의 다른 의미로 자리 잡게 되었다


 



② 사회 환경의 특수화 : 일반 사회에서 널리 쓰이는 단어가 특정한 사회 환경 내에서
특수한 의미를 가질 수 있다.

 



‘작업’은 경제계에서는 ‘지금의 투자 또는 회수’를 뜻하고,
도축업에서는 ‘도축’을 뜻하며,
젊은이들 사이에서는 ‘이성을 꾀는 일’을 가리키기도 한다.


사회가 전문화될수록 그 영역에서 사용하는 특수한 의미를
일반적인 단어로 나타내는 일이 늘게 되는데
그 결과로 다의어가 많이 생겨나게 된다.

 



③ 비유적 언어: 하나의 단어는 원래의 의미를 지닌 채
하나 이상의 비유적인 의미를 가질 수 있다.
이 두 의미 사이에 혼란이 없으면 두 의미는 한 단어의 다의로서 공존한다.

유사성에 바탕을 둔 은유와 사물의 인접성에 바탕을 둔
환유를 예로 들 수 있다

 


④ 동음어의 재해석 : 어원적으로 별개의 단어이던 것이
오랜 세월이 지나면서 음성이나 철자의 변화로 동음어가 될 수 있는데,
이때 두 단어의 의미에 어떤 관련성이 인정됨으로써
다의어로 재해석될 수 있다.

 

 


⑤외국어의 영향 : 기존의 단어가 외국어의 의미를 차용함으로써
본래의 의미에 변화가 생기는 경우가 있다.
본래의 의미와 외국어의 영향으로 생긴 의미가 공존하면서
기존의 단어는 다의성을 갖게 된다.


 

 

 

 

한국인으로 말은 유창하게 할 수 있는데 
한국어 문법은 정말 어렵네여!


한국어 교원 시험 준비 잘하세여!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