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 꼭 나온다] 한국어 교원 양성_한국어 교육 능력 검정시험/ 국어 문법/ 기출 문제 핵심 요약(24) korean teacher : 제2언어 습득 이론
자격증 시험의 핵심은 패턴이고,
그중에 매년 출제되는 키워드가 있으니
핵심 키워드만 잡아도 반은 먹고 들어간다는 사실~
기출문제와 핵심 키워드 위주로 정리한 요약본을 공유합니다!
부족하지만 시험공부하시는데 도움되시길 바래요^^
한국어 교원 양성을 위해 매년 1회 치뤄지는
한국어 교육능력시험에 꼭 나온다는 기출문제
"제 2언어 습득 가설"
워낙 다룰 분량이 많아
미루고 미루다 드뎌~ 올립니당!
집중하고 보셔야 해요
<유표 차이 가설>
‘유표적인 것이 의미적, 분포적, 형태적 측면에서
무표적인 것에 비해 더 습득하기 어렵다는 가설’
보편 문법의 원리를 이용하여 난이도의 상대적인 정도를 설명
한 쌍을 이루는 두 항목에서
유표 항목 (하나 이상의 자질을 더 가짐), 무표 항목으로 분류
무표 항목은 유표 항목보다 더 광범위한 분배 영역을 가지고 있어서
더 다양한 상황에서 사용된다.
언어의 유표 항목이 무표 항목보다 더 습득하기 어려우며
유표 정도가 난이도와 일치하리라고 보았다.
<출력 가설>
‘상대방의 말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것만으로는
완전한 제2 언어 또는 외국어 습득이 불가능하다는 이론
출력을 통해 학습자는 학습자 언어와 목표어 사이의 차이를 인식하고
학습자 언어를 지속적으로 수정하여 목표어의 완전한 문법 구조를 습득해 나가게 된다.
출력 가설은 학습 과정에서
학습자들에게 말할 기회를 많이 제공하도록 강조
이해를 위해 문법이나 구조를 완전히 습득할 필요가 없는 반면
의미를 표현하기 위해서는 구조에 대한 지식 없이는 불가능하다고 주장
<상호작용 가설>
의미 협상의 결과로 상호작용 과정에서
이해 가능한 수준으로 만들어진 입력이 제2 언어의 습득을 촉진한다
간략화되고 이해 가능한 입력뿐만 아니라
모국어 화자와 비모 국어 화자 사이의 상호작용 과정에서
의미 협상의 결과로
이해 가능한 수준으로 된 입력이 있어야 한다는 입장
<알아차림 가설>
슈미트-형태에 대한 인식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주장
슈미트는 제2 언어 습득이
결코 원어민 화자와의 의사소통만으로 자연스럽게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사실을 발견
그래서 성인 학습자들은 일정 정도 ‘형태에 대한 집중’을 해야만
그것이 습득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주장하며
‘명시적 교육’, ‘형태에 집중한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
<기술 습득 이론>
맥러플린은 사람들이 새로운 기술을 배울 때
어떤 변화가 일어나는지 설명하려는 이론
‘변화’란 대체로 초보자가 지도와 연습을 통해 기술이 점차 숙달함에 따라
전문가가 되어 가는 과정을 의미하며
‘인지 단계-연합 단계-자동화 단계 ’에 이른다고 본다.
가장 대표적인 기술 습득 이론에는
피츠의 기술 습득 3단계 이론과 앤더슨의 ACT이론, 아테트의 이론
이 있음.
<결정적 시기 가설>
언어 학습이 완벽하게 되거나 쉽게 이루어지는 특정시기가 존재하며,
그 시기가 지나면 언어 학습이 어려워지고 불완전하게 이루어진다는
언어 학습 연령에 대한 가설
좌반구는 논리나 분석, 객관적인 판단과 관련한 기능을 함
우반구는 감정, 통합, 주관적 판단과 관련한 기능을 함
언어의 기능은 좌반구와 좀 더 밀접한 관련을 갖는다고 봄
<사회문화 이론>
비고츠키는 학습자들이 자신보다 언어 수준이 높은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언어적 지식을 발달시켜 나갈 수 있다고 본다.
한국인으로 말은 유창하게 할 수 있지만
한국어 문법은 정말 어렵네여!
한국어 교원 시험 준비 잘하세여!